스킵 네비게이션


Heritage of Korean Independence

광복회는 나라와 겨레를 위해 국민화합을 선도합니다.

공지사항

공지사항

전북특별자치도지부 소식
제1회 전라북도 교육감배 청소년 콘텐츠 대회 시상내용
관리자2024-06-27조회 50

1회 전라북도교육감배 청소년 콘텐츠대회

수상자 명단


<초등부>

시상

수상자

제목

내용

 

*(고창초)

우리고장의 독립운동가, 일광 정시해의사

광복절을 맞아 우리 고장 고창의 독립운동가인 일광 정시해 의사님의 기념관을 찾아간다. 일광 정시해 의사님은 호남 의병으로서 최초 순국하신 분으로, 고창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이시다. 정시해 의사님은 일본의 침략에 대한제국이 국권을 빼앗기게 되자, 스승인 면암 최익현 선생님과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과 싸우다 순창에서 순국하셨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정시해 의사님의 기념관을 둘러 보고, 감사함을 전한다.

*(가평초)

히스토리 뉴스(도동사편)

여러명의 의병단을 조직한 최익현

강화회의에 보낸 파리 장서 서명 운동을 전개한 고용진

항일 독립 투쟁을 한 고예진

학생들에게 사상교육을 시킨 고석진에 대한 이야기

*(전주서일초)

독립운동가 박준승선생을

만난날

우리는 독립운동가 하면 유관순열사, 안중근의사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우리고장의 독립운동가 박준승선생에 대하여 알게되었다. 전북임실에서 태어나서 손병희등과 독립선어서 회람과 만세삼창을 외치던 박준승 선생의 애국정신에 감사합을 느낀다.

*(전주효천초)

우리나라의 슬픈 역사 탐방

대한독립의 의미를 알아보고, 독립을 위해 소명을 다하신분들과 주권이 빼앗긴 우리나라가 당한 수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수초)

엄마와 동생과 함께하는 고창지역의 독립운동 이야기

고창읍성, 일광기념관, 고창향교 등 생활공간 속에 무심코 지나쳤던 곳에 담긴 숭고한 독립운동의 정신을 엄마와 동생과 함께 알아가는 이야기로 영상을 구성했습니다

*(전주문학초)

독립정신 계승을 위한 시낭송

님의 침묵 한용운 시를 낭송하면서 할아버지가 독립운동을 위해서 애쓰신 것을 생각해봅니다. 낭송 장소를 전북 독립운동과 관련된 곳에서 옮겨가면서 촬영하였습니다

*(전주대정초)

전라북도 독립운동 추념탑을 찾아서

전라북도 각 지역에서 이루어진 독립운동과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독립운동가들의 이름을 살펴보았다. 독립운동가들의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갖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

*(송광초)

조국광복을 위한 희생과 공헌

조국광복을 위한 희생과 공헌

 

 

*(송광초)

전주 313일을 기억하며

전주 313일을 기억하며

*(고수초)

숨겨진 도동사

평소에 접할 기회가 많이 없어서 관심이 없었던 기념시설에 방문하여 역사적인 내용과 상징적인 인물을 알수있었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공간이다보니 문이 잠겨있어서 내부를 볼수 없어 아쉬움이 남는 장소였다.

*(고수초)

독립운동가

의병 활동을 한 박도경, 파리평화회의에 독립탄원서를 보내려고 했다가 발각된 사건으로 민족주권을 찾기위해 투쟁했다

*(송광초)

독립운동가

독립운동가

*(송광초)

전라북도의 독립운동가들

전라북도의 독립운동가들

*(송광초)

우리나라의 독립운동가들

우리나라의 독립운동가들

*(전주양현초)

우리들의 영웅

독립지사 김판봉 열사 공적비는 완주군민 들의 후원으로 공적비가 새워져 있었습니다.

김판봉 선생님은 1936년 비밀결사조인 황극교에 가입하고 삼도창의사 총 지휘장을 맡아 전라도 충청도 경상도에 본부를 설치하고 항일운동을 벌이셨습니다.

194010월에는 일본경찰에 체포돼 16개월간 옥고를 치르기도 하셨습니다.

김판봉 선생님은 큰 독립유공에도 불구하시고 이를 티내지 않으셨으며 광복이후에는 문맹 퇴치와 후진 양성에 매진 하셨다고 합니다. 정부로 부터 독립운동공적을 인정 받은 것은 채 14년도 되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부안동초)

우리나라를 위해 애쓰신 독립운동가 3분 알아보기

대한민국을 위해 열심히 도와주신 독ㄹ비가분들을 알아보는 것이다.

안중근, 안창호, 유관순을 조사했다.

*(송광초)

독립운동가

독립운동가

*(송광초)

감사합니다. 독립운동가님들~

감사합니다. 독립운동가님들~


 

<·고등부>

시상

수상자

제목

내용

 

*(정산중)

독립운동을 안은 무성서원

독립운동을 품은 병오창의 기적비는 병오창의를 기리기 위해 지어졌다.

또 우리는 독립운동가들의 나라를 위한 희생에 감사해야하며, 잊어서는 안된다.

*(전주여자고)

독립운동가를 찾아서_v-log

립운동지인 신흥고등학교에 가서 찍은 영상들을 편집함, 신흥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학생들을 인터뷰함, 이후 그 시간 동안 느낀 점을 찍음.

*(전주기전중)

우리의 일상

독립운동에 대해서 숙제를 하는데 우리의 일상이 그분들의 희생이 아니었으면 지금의 우리가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주제이다.

*(정산중)

병오창의를 들여다보다

무성서원의 뜻과 건물들을 간단하게 설명한 뒤 병오창의와 관련된 독립운동을 설명하였다. 또한 독립운동에 대한 감사와 제작자의 생각을 말함.

*(전주신흥고)

전주 3.13 만세운동 재현영상

대한민국 독립사의 주요 사건중에 하나인 3.1 만세운동은 전주에서도 만세 시위를 준비했습니다. 당시 개신교계는 신흥고, 기전여고를 중심으로 태극기와 독립선언서를 준비하고 천도교계 에서는 독립운동 행동 방법과 독립선언서를 전달했습니다. 일제는 시위를 막기위해 휴교령을 내렸지만 신흥고 지하에서 태극기와 독립선언서를 준비했습니다. 313일 장날에 시작한 전주의 만세시위는 일제의 주동자 체포, 고문과 무력 진압에도 43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감곡중)

정읍의 독립 영웅

백정기 의사

백정기 의사의 생전, 생후의 이야기를 다룸

*(샘고을중)

항상 기억하겠습니다.

평소에 가까이 있지만 우리 고장 학생들이 모르는 박준승 선생과 백정이 의사에 대해 직접 걸어서 영상을 찍고 영상 찍은 것에 이야기를 써내려 간 영상입니다.

*(신림중)

의병들을 추모하는 일제 강점기 사당, 도동사

일제강점기 시절, 나라에 충성하고 절의를 도모하고자 지은 사당인 도동사에 대해 설명한다

 

 

*(전주기전중)

구암역사공원-3.1운동 기념관의 역사에 대하여

3.1운동 100주년 기념관에 새겨져 있는 우리 독립운동가들의 역사와 아픔을 느낄 수 있으니 방문하는 것을 추천함

*(용북중)

한쌤클래스 제1강 백용성에 대해 알아보자

독립운동가 백용성씨의 일대기 재미있게 설명함

*(감곡중)

베일 속에 감추어져 있던 나용균

대한민국 독립운동가이며 정치인이었던 나용균 선생의 일생을 비추어보고자 노력하였다. 나용균 선생의 생가와 서당 모습이 영상으로 비추어져 있으며, 나용균 생전의 모습과 업적을 조명하고자 노력하였다.

19193·1 운동을 촉발시킨 2·8 독립선언의 주역에 나용균 선생님이 있다. 동경 와세다 대학에 재학 중이던 나용균선생은 한국 유학생들과 함께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였다. 그 후 중국에서 임시정부 의정원 의원 등을 역임하며 독립운동을 벌였다.

광복되자 나용균은 한국민주당을 결성하고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제헌 의원, 4·6대 국회의원, 초대 민의원에 당선되었고 보건사회부 장관, 국회 부의장을 역임했다. 198490세의 일기로 사망, 국립묘지에 안장되었으며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수여되었다.

*(감곡중)

의병의창의지 무성서원

세계 문화 유산 무성서원은 역사적으로 독립운동의 성지였다.

의병의 창의지이며, 훗날 이 의병들이 독립운동 활동을 하게 되었다.

*(용북중)

남원의 독립 운동가 이석기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

남원의 독립운동가 이석기씨의 독립 운동을 소개함.

*(전주기전중)

독립운동과

관련이 있는 장소들

독립운동과 관련된 곳의 역사, 거쳐간 인물등의 다양한 정보

*(전주기전중)

김춘배 의사

잘 알려지지 않은 전북 삼례 출신 김춘배 의사에 대한 내용.

1904년 출생, 1946년 사망.

1927년 정의부 부대에 가담하여 무장항일운동을 벌임.

이에 청진지방법원에서 6년형을 언도받았으나 1928년 탈옥을 시도하여 성공함. 그러나 다시 피체되고 총 8년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1934년 출옥.1934103일 함남권총의거를 함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옥살이 중 광복으로 인해 출옥, 그러나 이듬해 1946년 고문의 후유증으로 사망

*(전주만성중)

김춘배의사 알아보기

전라북도의 알려지지 않은 김춘배 의사와 함남권총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느낌과 동생들의 느낌을 전달하고자 한다

*(세인고)

김춘배를 찾아서

전라북도 삼례 출신으로 정의부 군자금모금활동을 하시고 함남권총사건을 시행하신 김춘배 의사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일대기를 다시 한 번 조명해보고자 한다.

*름다움(산외중)

박준승 기념관을 안내

박준승 독립운동가를 소개하는 영상으로 정읍 산외에 있는 박준승 기념관을 촬영하였고 박준승 독립운동가의 약력을 안내하고 3.1운동에 적극 참여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또한 독립선언서를 5천부 인쇄하여 많은 사람이 나라사랑을 표현하는 3.1운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한 내용을 안내하였다.


<단체부>

시상

수상자

제목

내용

 

용붕중 방송부

(용북중)

이석기의

유명한 독립운동가들과 잘 알려 지지 않는 이석기 독립운동가를 대비 시키며 이석기씨를 소개한다. 이석기씨의 독립 일대를 나타내고 재연과 내용으로 이석기씨를 기억한다.

독립운동에 대해서 숙제를 하는데 우리의 일상이 그분들의 희생이 아니었으면 지금의 우리가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주제이다.

남원의 독립운동가 이석기씨의 독립 운동을 소개함.

*진 외

(전주온빛초)

온빛초 키보드

(시카고 타자기OST

현생에서 교사와 학생으로 만나 6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서 의병장 윤희순에 대해 배우던 중, 전생으로 돌아간다. 전생에서 교사와 학생들은 독립투사였다.(윤희순,권기옥,김마리아,박차정,남자현,강준구) 특히 전주 신흥고와 기전여고에서 학생들이 목숨을 걸고 만세운동을 주도하였기에 그 곳을 영상에 담고 재현한다. 다시 현생에 돌아와 전생에서의 서로를 알아보며 막을 내린다.

*민 외

(영원초)

영원히 기억할 '구파 백정기의사', 백정기의사기념관에서 만나요!

영원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백정기의사기념관은 제집 드나들 듯 방문하여 추모도 하고 놀이터에서 놀기도 하는 친숙한 장소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 사회과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중 우리 고장 문화유산 조사활동의 일환으로 수업을 운영하였습니다.

 

*라 외 5(고창부안초)

고창의 독립운동가 백관수

어느 날 끝말잇기를 하다가 ''자 글자에서 막혀 우연히 복도에 놓여있는 판넬에 소개되어 있는 백관수를 외친다. 친구는 누구냐고 하면서 함께 백관수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일생을 웹툰으로 그려 표현했고, 백관수가 태어난 고택을 둘러보며 백관수 선생님의 나라사랑의 마음을 본받고 감사하는 마음을 나타낸 영상이다.

*연 외 5(고수초)

찾아라! 고창의 독립영웅

친구들과 함께 고창의 독립 영웅인 김승옥 선생님과 박도경 선생님의 비석을 찾아가서 추모하고 감사함을 느낀다.

*헌 외

(성심여자고)

성연이의 시간모험: 독립운동가를 찾아서!!

2023년에 사는 리포터 장성연이 독립운동가를 만나기 위해 1919년으로 돌아가고, 그곳에서 신흥고등학교 학생, 김인전 목사님, 전주초등학교 학생들을 만난다. 세 명의 독립운동가들에게 과거 일어난 독립운동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듣고, 광복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노력의 결실이라는 사실을 새긴다.

*영 외

(성심여자고)

우리가 그들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

암흑 같던 일제강점기에 등불과도 같았던 독립운도가들을 잊어서는 안될 이유를 각인시키고 우리 고장 전라북도 지역에서 독립을 위해 기꺼이 헌신사힌 분들이 혼과 넋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충혼각과 추념탑을 지역민과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참여함. 또한 독립운동에 헌신한 분들이 숭고한 정신을 가슴에 새기고 감사한 마음을 지니며 살아가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하고자 함.

한솔크리에이터

(한솔초)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전북 독립운동가, '백정기' 의사

전북 출신 독립운동가인 '백정기' 의사.

그는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더불어 3의사로 추앙받는 분인데요.

백정기 의사는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 계열의 독립운동가로서, 1933'육삼정 의거'의 주인공이신 분입니다.

저희는 전북 정읍에 있는 '구파 백정기 의사 기념관''구파 백정기 의사 고택지'를 직접 견학하며, 백정기 선생님께서 살아오신 일대기와 업적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음 외

(안천고)

나는 과연 수많은 이재명으로 살아가고 있는가

이재명 의사,아내와 다투다 총을 실수로 발사하였다. 이로 인해 김구에게 총을 압수 당했다. 이재명은 군밤장수로 위장하여 총대신 칼로 이완용을 죽이려 했으나 죽이지 못하였다. 그 자리에서 이재명 의사는 체포되었고 재판에서 "내가 죽어도 수많은 이재명이 나타날 것이다"라고 유언을 남기고 사망하였다

*채 외2

(정읍고)

민족의 의지

일본의 탄압에 더 이상 견딜 수 없던 조선은 만세운동을 일으켰고 그 만세운동에 힘입어 파리 세계 평화회의에 일본의 부당한 대한민국 점령을 폭로하기 위하여 탄원서를 제출 하였지만 일본이 그것을 알게되어 연관된 유림들을 다 죽였지만 그에 대한 정신을 기리고자 한국 유림 독립운동 파리장서비를 세워 오랫동안 기리고자 하였다

*호 외

(백산고)

잊혀진 독립 영웅, 김철

지운 김철수 선생은 초기 사회주의 운동을 주도하며 뚜렷한 민족운동의 흔적을 남겼고, 해방 정국에서 좌우합작을 통해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독립 영웅이지만 사회주의 성향을 이유로 정부로부터 외면받은 채 현재까지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선생의 유적지는 버려지고 훼손되어 흔적조차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 생가는 독립유공자의 흔적임을 알리는 안내판이나 표지판조차 찾을 수 없었으며, 말년을 보낸 이안실은 소실 위기에 처해 있었다. 우리의 독립을 위해 온몸 바쳐 희생한 분들의 뜻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행정부처와 시민들의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영 외

(성심여자고)

 

전주의 3.1운동은 여러 종교인들과 신흥학교, 기전여학교 학생들이 주도한 만세운동이다. 종교인들은 각각의 경로로 독립선언서를 전달받아 313일에 거사하기로 결의하였다. 13일 당일에는 학생들이 태극기를 채소 가마니로 포장하여 남부시장까지 운반한 후 사람들에게 나눠주었다. 그 날 정오 무렵 이들을 중심으로 전주에서 만세운동이 시작되었다. 이후 200031일 그날 만세운동에 참여한 분들의 항일 독립정신과 공훈을 기리고자 전주 신흥고등학교 정문에는 3.1운동 기념비가 세워졌다. 이 작품을 제작하면서 현재 남부시장의 3.1운동 발상지 비 주변이 제대로 보전되지 않고 있는 현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전주시에서 이러한 독립운동 유적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보존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았다.

역사탐험대

(성내초)

뜻깊은 숙제

4학년 수업 시간에 도산 안창호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학생들은 수업은 듣지 않고 떠들기만 한다.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이 독립운동가에 대한 내용을 더 정확히 알게 하기 위해 숙제를 낸다. 학생들이 인터넷으로 숙제를 조사해 왔는데, 잘못된 정보를 조사해 왔다. 선생님께서는 독립운동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담겨있는 광복회전라북도지회 사이트를 안내해 준다. 학생들은 숙제를 통해 독립운동가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훈 외3

(고수초)

독립운동 파리장서

기념비를 찾아서 ~

독립운동 파리장서 기념비를 찾아가 추모하고, 파리장서 기념비에 대해 알아 보았다.

파리장서 사건 또는 유림 독립선언이라 불리는제 1차 유림단 사건은 1919년 김창숙을 중심으로 한 유림의 인사들이 파리평화회의에 독립 탄원서를 보내려고 했다가 발각된 사건을 말한다.

독립 탄원서를 보내지 못 한 것을 아쉬워하며, 이를 대신하여 137명이 한국 독립 청원서인 파리 장서에 서명하였다. 그중 호남출신이 10명인데, 고석진, 고예진, 고순진, 고제만 고창 출신이 네명이다. 이들의 행적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것이 바로 고창군 독립운동 파리장서 기념비이다.

*기 외1

(전주한일고)

애국지사 김영호

광복을 위해 3.1운동을 비롯한 여러 독립운동에 힘 써주신 애국지사 김영호님을 알리고 싶어서 애국지사 김영호님의 출생부터 독립을 위해 해오신 노력,수고 등 을 영상에 담고 전주의 현충시설인 애국지사 김영호 구국운동 추념비 또한 알리고 잊지않고싶어 하는 마음을 담은 영상이다.

*은 외1

(전주기전중

잊지말아야 할

우리 민족의 아픔

군산에 있는 독립운동가의 기록, 흔적들을 찾아보고 우리가 기억해야 할 독립운동가분들의 헌신과 희생, 노력을 생각해본다. 태극기를 직접 만들어보고, 방패(태극기)를 이용해 일본군의 총알을 막아내는 체험을 하면서 독립운동가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깨닫고 그저 체험임에도 두렵게 느껴지는 일본군과 총알, 그리고 이를 막아낼 방패가 태극기로 표현된 것을 알고 감사함을 느낀다. 일본군의 만행에 대해 증거(사진, 기록)로 다시 한 번 되새기고 독립운동가 분들의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기로 다짐한다. 우리 민족의 아픔을 잊지 않기 위해 우리가 몰랐던 독립운동가분들의 성함과 생애를 알고 기록한다.

한들독립지킴이

(전주한들초)

독립 운동 정신을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전북지역 내에 독립운동 관련 유적지 및 시설을 탐방하며 교과서에서만 보던 독립에 공헌한 유명한 독립운동가 이외에도 전북지역에서 활동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있음을 알았다. 이 과정에서 역사를 올바르게 배우고 발굴하고 지키는 것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꼈고, 이러한 나의 울림을 따라가보니 선조들의 정신을 계승했기 때문이었다. 앞으로 독립운동 역사를 올바르게 공부하고 보존하며 독립운동의 역사가 후대의 정신에도 아름답게 꽃피게 하고 싶다.

*나외1

(동계고등학교)

추산 김일두 애국지사

우리에게 낯선 순창 동계 출신의 독립운동가 추산 김일두 선생님의 희미한 흔적과 일생에 대해 알아보고, 그를 기리는 추모비를 찾아보는 과정에서 2가지 사항에 대해 정보 오류가 있음을 찾아내게 되었고, 이를 광복회에 알려 바로잡음으로써 김일두 선생님의 생을 좀 더 바르게 알려 독립정신을 계승하고자 본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별상>

수상자

제목

내용

이노베이터챌린지

(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

알려줘! 전라북도 위인

.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 발명, 창업 동아리 이노베이터 챌린저 동아리 학생 권태형, 송정기학생은 지도교사 이성구와 함께 애국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현존하는 게임의 대부분이 자극적인 소재인데 반해 전라북도의 위인, 애국자들을 알리고 싶고 그들의 공헌을 기억하는 교육적인 게임을 만들어 보자고 제작을 하였습니다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285 전북특별자치도보훈회관 (금암동 664-55)
TEL : 063)224-1395 / FAX : 063)224-8745 / E-mail : jbkb815@hanmail.net

Copyright 2021. 광복회 전북특별자치도지부. All rights reserved.